기존축열설비개요  
VOC 제거설비 중 대표적인 연소기술인 RTO(Regenerative Thermal Oxidizer)에 있어 종전 축열 방식은 두 개 이상의 축열실을 갖고 있고, 가스유로의 교대 교환이 행해져, 그 중앙부에 연소실을 갖추고 있으며, 축열재는 금속이나 세라믹이 충진되어 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큰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림 A-1에서 VOC 가스가 좌측의 축열재를 통과하면 선 예열된 후 직접 산화되어 정화된 고온 가스는 우측 축열재에 의해 에너지가 회수되고 대기중으로 방출된다. 다음 Timer에 의해 Damper의 교환이 행해져 A-2에서 처럼 VOC 가스는 우측에서부터 선예열, 산화 및 회수를 거쳐 청정 공기로 대기로 방출된다.이와 같이 축열설비는 A-1상태에서 A-2상태로 바꾸어질 때, 좌측의 Duct와 축열재 내부에 미분해 VOC가스가 잔류하고 있어 사이클 교체 시 순간적으로 미처리 가스가 배기되어 급격한 효율저하 및 압력변화에 의한 맥동이 발생하여 생산 공정에 악영향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One Can Type Rotary Wing RTO 개요
연소에 의한 방법은 넓은 범위의 유기물질 연소를 가능하게하고 온도, 체류시간, 혼합의 세 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99%이상의 처리효율을 나타내는 시스템이다. 그 중 대표적인 연소기술인 RTO는 VOC 및 유기성 악취 가스를 고온(800℃)에서 산화 처리한 다음 가스 연소 시 발생되는 열량을 열교환용 축열재를 사용하여 열을 회수하는 고효율 에너지절약형설비이다. One Can Type 일체형 설비는 기존 축열방식을 탈피하여 풍향의 전환을 Damper가 아닌, Rotary Wing의 회전에 의하여 원형으로 분할된 가스의 유로로 연속적인 흐름이 이루어져 항상 축열층의 절반은 예열되고, 반쪽은 열을 회수하는 역할을 연속적으로 수행하여 완전연소를 이루게 한다.
 
 
 
One Can Type Rotary Wing RTO 구조
당사의 One Can Type Rotary RTO의 구조는 그림처럼 처리 가스가 통과하는 유입실,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분배실, 예열과 축열이 이루어지는 축열층, Burner가 장착된 상부의 연소실, 분배실 및 유입실의 중앙에 위치한 가스의 흐름을 유도하는 Rotary Wing과 Rotary Wing을 소정의 속도로 회전시키도록 하는 구동수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Rotary Wing에는 Leak를 방지하기 위하여 피스톤링과 같은 장치들이 장착되어 있고 미처리 잔류가스의 제거를 위한 Purge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축열층 및 분배실은 여러 개의 부채꼴 Cell로 나누어져 있으며, Rotary Wing이 회전하면서 연속적으로 반쪽은 Cooling Zone(예열) 나머지 절반은 Heating Zone(열회수)역할을 순차적으로 한다. 이때 Cooling Zone과 Heating Zone 사이에 Dead Zone를 두어 처리전 가스와 청정가스의 혼합을 방지하고, 미처 처리되지 않은 처리전 가스는 Cooling에서 Heating으로 전환되기 전에 Air Purge를 통해 산화처리 한다.
 
 
 
One Can Type Rotary Wing RTO 처리원리
공정흐름
 
반응 메카니즘
 
 
One Can Type RTO 적용분야
인쇄공장, 석유화학, 반도체, 접착테이프, 약품, 도장, 식품가공, 폐수처리, 전선, 대부분의 VOCs 및 유기성 악취발생시설
 
 
 
 
 

....